본문 바로가기
개발도서 리뷰

리뷰: Learning SQL

by 노아론 2021. 4. 18.

 

 

이번 4월 한빛 미디어의 리뷰 활동을 통해 읽은 Learning SQL 서적을 리뷰해보려 한다. 

오라일리의 Learning SQL의 한글 번역 서적이며 SQL에 대해 다시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우선 필요한 목차부터 골라서 읽어 보았다.

MySQL을 기준으로 내용이 다뤄지고 조그만한 내용으로 Oracle DB와 이외 DB에서의 사용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다. 목차 별로 실습이 제공되어 있다.

개발하면서 접하던 SQL 쿼리와 대학에서 데이터베이스 과목을 수강하면서 배웠던 이론에 대해 다시 정리해볼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조인, 인덱스, 특히 다중 열 인덱스(Multi Column Index)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SQL 쿼리 사용에서 끝나지 않고 아파치 드릴, 샤딩, 클러스터링, 분할에 대해서도 간단한 언급을 하고 있어, 이 책을 마치고 더 심화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책의 제목만 보자면 SQL을 처음 입문하는 사람에을 위한 책인 느낌이 들었고 실제로도 기초부터 설명을 하고 있지만, 심화적인 내용도 함께 곁들여 충실한 내용을 담고 있기에 SQL에 대해 다시 정리해보기 좋은 서적이라고 생각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